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일기

저소득층 가구 기저귀·조제분유 지원(대상, 내용, 신청방법 등)

by 아디오스푸 2022. 9.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기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은 모든 걸 다 해주고 싶은 그런 마음입니다.

특히 기저귀와 분유는 아기를 키우는데 필수적인 물건들입니다.

 

하지만, 사용량이 많은 만큼 드는 비용 또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소득층 가구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시행하는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소득층 가구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안내
저소득층 가구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안내

 

지원대상

기저귀 지원은 저소득층 가구 0~24개월 영아에게 지원합니다.

여기서 저소득층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법 상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 가구

 -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 차상위 자활, 차상위 장애인, 차상위계층확인서발급 가구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지원 대상 가구(청소년한부모가족 포함)

 -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부 또는 모 또는 영아가 일반장애인으로 등록된 가구

 -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다자녀(2인 이상) 가구

 - 특정질병 : 에이즈, HTLV감염, 악성신생물, 방사선·항암제 치료 등

 

그리고 조제분유 지원은 기저귀 지원 대상 가구 중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됩니다.

 - 산모가 사망·질병으로 모유수유 불가

 - 아동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보호, 입양대상 아동, 한부모(부자,조손) 및 영아 입양 가정 아동

 - 산모의 의식불명, 장기간(4주 이상) 입원, 유선손상 등 의사가 모유수유가 불가능하다 판단된 경우

 

참고로 2022년 중위소득 80%는 3인 가구 기준 335만원, 4인 가구 409만원이 기준입니다.

그외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기준중위소득 80% 판정 기준
2022년 기준중위소득 80% 판정 기준

 

지원내용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바우처 포인트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카드사별로 구매처가 상이합니다. 따라서 확인해보시고 구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기저귀와 조제분유 각각 지원금액이 다르니, 해당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저귀·조제분유 지원금액
기저귀·조제분유 지원금액

신청방법

신청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기의 주민등록 주소지의 관할 보건소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을 하시면서 제출해야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신청서는 주민센터 및 보건소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 건강보험증 사본

 - 부모소득 증빙자료 : 직전 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또는 급여명세서 등

 - 가구원 수 확인자료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적으로 조제분유 지원도 신청할 경우 의사진단서 등 해당 서류가 필요합니다.

 

처리절차

신청이 접수되면 보건소에서는 대상자에대한 통합조사 및 심사를 진행한 후에 지원 대상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는 경우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의신청 기간은 정해져 있으므로 이의 신청을 하실 의향이 있을 경우 얼른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받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지원을 받게 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고 부당으로 지원받은 금액은 전액 환수하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방법

해당 정책에 대한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또는 주민등록 지역의 보건소 및 주민센터로 전화문의를 하시거나 보건복지부 콜센터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콜센터 바로가기

http://www.129.go.kr

 

글을 마치며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금액은 최근 고물가로 인하여 저소득층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금액을 인상하였습니다.

기존에 기저귀 지원금액은 월 64,000원, 조제분유 지원금액은 월 90,000원 이었습니다.

 

고물가로 힘든 이시기에 아기를 키우는 저소득층 가정에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책인듯합니다.

다들 힘내시고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