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육아 지원 제도 아이돌봄서비스(자격, 지원 내용, 비용 등)

by 아디오스푸 2022. 9. 24.
반응형

아이돌봄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

 

맞벌이 부부이거나 한부모 가정에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를 집에 혼자 두고 출근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일을 그만 둘 수도 없는 노릇인데, 그렇기에 정부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라는 육아 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에 관한 내용들은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청 자격

이 서비스 제도는 아이돌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가정들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그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첫째, 아동 연령 만 12세 이하이며 둘째, 맞벌이 등 양육공백 발생, 셋째, 가구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정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중 두번째 내용인 양육공백은 다음과 같은 기준과 기준 내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1순위는 맞벌이 가정, 취업 한부모 가정입니다.

 

2순위는 장애부모 가정인데요. 이는 가정에서 아동을 양육하는 아버지 또는  어머니가 장애인인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만약 휴직을 한 상태이거나 양육 전업자가 비장애인인 경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3순위로는 다자녀 가정으로 ①만 12세 이하 아동 3명 이상  ② 만 36개월 이하 1명 이상을 포함하여 만 12세 이하 아동이 2명 이상 ③ 장애정도가 심한 중증 장애아를 포함해 아동이 2명 이상인 경우 비장애아를 돌봅니다.

 

마지막 4순위로는 부 또는 모가 장기입원 등의 질병 앓는 경우, 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취업준비 중인 경우, 모 의 출산으로 출생 아동 형제, 자매를 돌볼 수 없을 경우입니다.

 

또한 양육공백에 대한 내용은 증빙이 되어야 하는데, 건강보험료, 가족관계 등 전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는 별도 제출이 불필요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증빙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충족이 되신다면, 소득분위에 따라 가~라형으로 구분되어 지원받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유형별 소득기준
유형별 소득기준

서비스 종류

아동의 연령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나뉩니다.

 

생후 3개월 이상 ~ 만 36개월 이하의 아이는 영아종일제서비스, 생후 3개월 이상 ~ 만 12세 이하의 아이는 시간제 서비스 및 질병감염아동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영아종일제서비스를 지원받게 될 경우 보육료  및 유아학비, 영아수당, 양육수당(농어촌 포함), 시간제서비스 중복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당을 받고 있는 경우 서비스 신청 후 승인이 되면 수당이 종료될 수 있으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보육료 및 유아학비를 지원받고 있는 경우 보육시설 및 유치원 이용시간에는 시간제서비스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돌봄 서비스 내용

각 서비스별 돌봄 내용의 범위가 각각 다릅니다.

 

영아종일제서비스의 경우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 목욕 등 영아 돌봄과 관련된 활동 전반으로 단순 감기나 복통 등 전염성이 없는 질병인 경우 도보 이동 가능 거리 내 병원 이용 동행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사전협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돌봄 대상 아동의 일상생활, 아동발달, 건강, 특이사항 등의 관찰사항을 매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제서비스의 경우 ▲학교, 보육시설 등·하원 및 준비물 보조 ▲임시보육 ▲놀이 활동 ▲준비된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 등이며, 외부활동을 할 수 있지만 사전협의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외부활동은 ▲단순 감기나 복통 등 전염성이 없는 질병인 경우 도보 이동 가능 거리 내 병원 이용 동행 ▲거주지 내 놀이터 및 인접 어린이 놀이시설 등 가벼운 놀이 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 또한 돌봄 대상 아동의 일상생활, 아동발달, 건강, 특이사항 등의 관찰사항을 매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제서비스는 기본형과 종합형으로 나눠지는데요.

 

기본형은 위에 기재된 내용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종합형은 기본형 서비스에 더하여 아동과 관련된 가사 활동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아동 관련 세탁물 세탁기 돌리기 및 정리 ▲아동 놀이공간에 대한 정리, 청소, 걸레질 ▲아동 식사 및 간식 조리와 그에 따른 설거지 등이 있습니다.

 

지원 시간 및 비용

영아종일제서비스는 월 200시간이 지원되며, 기본적으로 1회 신청시 3시간 이상 신청하되, 30분 단위로 시간 추가가 가능합니다.

 

오후 10시에서 오전 6시는 야간 할증이 붙으며, 휴일 할증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아종일제서비스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아종일제 서비스 이용요금
영아종일제 서비스 이용요금

시간제서비스는 연 840시간이 지원되며, 기본적으로 1회 신청 시 2시간 이상 신청하되, 30분 단위로 시간 추가가 가능합니다.

 

야간 할증과 휴일 할증은 영아종일제서비스와 동일합니다.

 

기본형 및 종합형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제 서비스(기본형) 이용요금
시간제 서비스(기본형) 이용요금

 

시간제 서비스(종합형) 이용요금
시간제 서비스(종합형) 이용요금

 

이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자격, 내용, 서비스 범위,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