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다 쓴 폐건전지 버리는 법(건전지 수거함, 잔량 확인등)

by 아디오스푸 2022. 10. 13.
반응형

폐건전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 사용한 폐건전지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건전지지만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건전지는 사용하는 것만큼이나 뒤처리도 중요합니다.

 

건전지는 유해 폐기물로 중금석과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릴 경우 소각 중 폭발하거나, 유해물질이 새어 나와 토양 오염 등 환경 파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전지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 것일까요?

 

버리는 방법

건전지는 재활용품 처럼 별도 분리배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건전지를 모으는 건전지 수거함이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아파트 분리수거장에 건전지를 버릴 수 있도록 상자 또는 수거함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빌라, 주택 등에 거주하시는 분들인데요.

이러한 분들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지하철역 또는 주변 쓰레기 집하장소를 확인하시면 건전지 수거함이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폐건전지를 종량제봉투에 넣어 혼합배출 등을 하게 될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잔량 확인 방법

건전지를 사용하다보면 이게 다 쓴 폐건전지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 건전지를 사용할 때는 최소 2개 이상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그중 하나는 멀쩡하고 나머지 하나가 수명이 다 된 건전지라면 멀쩡한 건전지도 함께 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을 알아두셔서 알뜰한 생활 팁까지 챙기세요!

 

글을 마치며

지자체에 따라 폐건전지를 모아오면 다른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냥 버리기 보다는 관할행정복지센터로 전화를 해서 정책을 확인한 후 혜택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