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경추관 협착증 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아디오스푸 2020.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 글에서는 근골격계 질환 중에 하나인 경추관 협착증 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경추관 협착증 [cervical canal stenosis]

 

정의

 

◎ 이 질환은 경추부분에서 생긴 척추관 협착증을 말합니다. 어떠한 것이 원인이 되어 척추관이나 척추사이 구멍이 협소해져 신경을 압박하여 목 통증 유발 또는 팔·다리 저림등 복합적인 신경증상이 나타납니다.

◎ 척추관은 뇌에서 팔, 몸통, 다리로 가는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를 말합니다.

 


원인

 

◎ 거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관이 협소해져 발병합니다. 이로 인해 신경이 직접적으로 눌리게 되거나, 신경 주위 혈관이 압박되어 신경으로 가는 피가 부족해짐에 따라 신경이 손상됩니다.


증상

 

◎ 주로 통증과 감각저하, 근력약화 증상이 나타나며, 통증은 목 뒤, 어깨, 견갑골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압박 부위에 따라 손가락이나 팔 등에 저린 느낌 또는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 감각저하는 감각 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 팔의 감각이나 몸통, 다리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근력약화는 팔이나 손가락에서 힘이 빠지는 증상입니다. 필기를  하거나 물건을 드는 것이 어렵고, 제대로 걷기가 힘들지경에 올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광의 신경이 압박될 경우 소변 문제, 항문 괄약근의 신경이 압박될 경우 대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 보존적 치료는 보조기착용, 찜질 열치료, 초음파,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 그리고 소염진통제 또는 근육이완제 등으로 약물치료를 합니다. 만약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줄어듬 없이 더 진행, 심해지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다만 수술적 치료는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하고 치료해야합니다. 수술 후 회복은 보통 7~10일 정도 걸리며, 합병증이 생길 경우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이 질환의 가장 중요한 예방방법은 바른 자세입니다. 항상 바른 자세 유지와 물건을 들어 올릴 때, 굽힐 때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의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 운동을 제한하고, 격하게 움직이는 운동은 피하도록 합니다. 바닥에 장애물, 문턱은 없애면 더더욱 좋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