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경추 추간판 탈출증 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아디오스푸 2020.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 글에서는 근골격계 질환 중에 하나인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Cervical Herniated Intervertebral Disc. cervical HIVD]

 

정의

 

◎ 7개의 뼈로 구성된 경추에 있는 연골 조직을 경추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이는 목 디스크이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목 디스크라고 부르는 것은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고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원인

 

◎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잘못 된 자세 또는 사고 등으로 인하여 목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나타납니다. 장시간 앉아있으면서 거북목 형태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 사고로 직접적인 충격으로 손상이 생긴 경우, 무거운 물건 들어올릴때, 높은 베개등을 사용하는 등으로 목 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 퇴행성 변화로 인해 추간판의 구성 요소인 수핵, 그리고 그 주위를 둘러싼 단단한 섬유막인 섬유윤 모두 변화가 생깁니다. 수핵 내 수분 함량이 줄고 섬유질 성분이 증가하면서 수핵의 형태가 말랑말랑한 것에서 푸석푸석하게 변화하여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약한 부위가 생기게 됩니다. 이후 과도한 힘이 미치게 되며 섬유륜이 파열, 내부의 수핵이 외부로 돌출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증상

 

◎ 주로 목,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 등에 통증이 생깁니다. 이는 신경극이 자극되기 때문인데, 눌리는 신경 위치에 따라 통증 위치가 변하기도 합니다. 감각 이상이 오기도 하며, 쥐는 힘이 부족해지는 등 마비 증상이 옵니다.


치료 방법

 

◎ 통증 감소, 신체 기능 향상, 재발 방지가 그 목적입니다. 보조적인 치료 요법으로는 안정, 보조기, 냉 또는 온찜질, 견인 치료 운동 등의 보조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경미하게 신경근만이 압박되고 척수 압박 증세가 없는 환자입니다.

◎ 하지만, 신경근 압박이 2개월 이상 지속되어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일상 생활에 많은 지장이 있거나, 척수 압박 증세가 있는 환자는 수술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방 방법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그 첫번째이며, 수면시 사용하는 베개는 너무 높지 않아야 합니다.

◎ 또한, 장시간 컴퓨터 작업 시에는 목을 너무 빼지 않도록 하며,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