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칸디다성 구내염의 원인 및 증상은?

by 아디오스푸 2020. 7.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칸디다성 구내염 의 원인 또는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Candidal stomatitis]

 

칸디다성 구내염 이란??

 

◎ 칸디다(Candida albicans) 라는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입니다. 하지만, 어린이, 유아나 면역력이 떨어졌을떄, 또는 인공치아를 했을 경우 더 잘 걸립니다.

평소 몸이 건강할때에는 구내염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졌을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의 원인은?

 

◎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에 문제가 생겼거나, 저항력이 약해졌을 경우 구강 내에 존재하던 칸디다균이 빠른 속도로 증식하게 됩니다. 

◎ 당뇨병, 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환자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면역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보통 감기에 걸리거나, 흡연, 항생제의 오랜 복용, 전신쇠약에 걸린 경우입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의 증상은 어떤 것이?

 

◎ 보통 초기에는 느끼지 못합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혀, 볼 안쪽, 그리고 종종 편도선이나 입천장에 융기되고 설태가 낀 듯한 하얀 반점이 나타납니다.

 그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며, 까끌까끌한 느낌이 입 안에 느껴지게 되어 입맛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 반점은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제거할 때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의 치료는?

 

 제일 중요한 것은 칸디다 곰팡이균의 확산을 빠르게 막는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나이, 건강상태, 감염의 원인에 따라 치료접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일단 국소적 작용을 하는 현탁액으로 치료를 우선적으로 합니다. 병변이 사라진 뒤에서 일주일 정도는 치료를 계속하도록 합니다. 만약 현탁액으로 치료가 더딘 경우 경구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만성적으로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이라면, 구내염이 폐, 소화관, 간 등 다른 장기에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 신선한 요거트를 먹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종류의 흡입제를 사용하는 경우 약물을 사용한 후에는 입안을 헹구거나 양치질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 당뇨 환자거나, 인공치아를 한 경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칸디다성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