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콜레라 의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아디오스푸 2020.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레라 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콜레라 [Cholera]

 

콜레라 란?

 

◎ 급성 설사를 유발시키고, 그에 따라서 탈수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 때문에 사망까지도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콜레라균(Vibrio cholerae)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며, 전염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1군 법정전염병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발생합니다.

 

콜레라 의 원인은?

 

◎ 주로 오염된 음식, 손 등에 의해서 많이 감염이 됩니다. 구토물로 오염된 음식물, 분변 또는 오염된 손으로 음식 조리, 식사 등이 그 예입니다. 생 것으로 먹거나 익히지 않은 해산물을 섭취할 경우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 인파가 많은 장소에서 위의 원인으로 인해 집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해외에서 콜레라가 유행하는 지역에서 국내로 유입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콜레라 의 증상은 어떤것이 있는가?

 

◎ 짧게는 시간단위, 길게는 5일정도 잠복기를 거치게 되고, 갑작스런 오심과 구토, 물설사를 많이 하게 됩니다.

 계속되는 설사로 인해 탈수 증세가 심해지고 쇼크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제때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발열과 복부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콜레라 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

 

 주 치료 방법은 수액을 투입하여 수분과 전해질을 계속 공급하여 체내 균형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만약 구토를 하지 않고, 탈수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경구를 통한 수액 보충도 가능합니다.

◎ 제때 치료만 한다면, 치료 후 일주일 이내에 회복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치료하지 않을 경우 탈수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산혈증 및 순환기계에 허탈이 생깁니다. 콜레라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는 보통 치료를 제때 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콜레라 를 예방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관리 입니다. 공중 위생도 중요하지만, 개인별로 위생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 물은 깨끗한 물과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도록 하고, 환자가 발생한 경우 격리치료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 격리치료가 필요하긴 하지만, 콜레라는 직접 접촉으로 감염될 위험성은 낮고 오염된 음식, 물로 인해 감염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인 사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콜레라 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