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디프테리아 의 증상, 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자

by 아디오스푸 2020.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소한 질환인 디프테리아 의 증상, 원인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디프테리아 [Diphtheria]

 

정의

 

◎ 심각한 박테리아 감염으로 주로 코, 목의 점막이나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감염 부위에 회백색을 띠는 위막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며, 한국에서는 제 2종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원인

 

◎ 이 병에 걸린 환자, 혹은 보균자와의 접촉으로 인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디프테리아 균에 의해 감염되며, 환자 및 보균자의 기침을 통해 공기 중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2 ~ 6일 정도 잠복기를 가지며, 적시에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전염성은 4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증상

 

◎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기침, 침을 삼킬 때 아픔, 목의 임파선이 부음, 콧물의 점도 증가, 발열과 오한,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피부에 디프테리아가 발병하는 경우 회백색의 위막 등이 생길 수 있꼬, 드물게 눈, 귀, 생식기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치료

 

디프테리아 감염에 의심이 된다면, 즉시 독소의 침투를 억제하기 위해 디프테리아 항독소를 근육주사 또는 정맥주사를 해야를 하게 됩니다.

 항생제와 항독소를 사용하며 감염성을 줄여야 하며, 에리스로마이신이라든가 페니실린 등을 투여해 병원체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 2주 ~ 4주 정도의 안정을 취해야 하며, 만약 호흡 장애가 있을 경우 기도를 최우선적으로 확보해 주도록 합니다.

 

 

예방방법

 

 영유아를 상대로 예방접종은 필수적으로 실시하도록 합니다.

◎ 성인이 예방접종력이 없는 경우에도 예방접종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