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약품

근막동통증후군 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by 아디오스푸 2020.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막동통증후군 이라는 것의 원인 과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근막동통증후군 [Myofacial pain syndrome]

 

정의

◎ 신경성 동통이라고 흔하게 불립니다. 불안감, 스트레스 등 긴장상태에 의해 발생하고, 근육 내 산소 결핍과 노폐물 축적으로 인해 통증 유발물질이 생서되는 것입니다.

 

원인

 

◎ 보통 근육에 스트레스를 주거나, 잘못된 자세나 움직임이 반복되는 것이 주 원인입니다.

◎ 이러한 것으로 동통 유발점이 근육에 발생하고 이 곳을 누르면, 조금 떨어진 부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목, 어깨, 허리, 엉덩이 등 근육에 주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 증상은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얼굴 주변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 두통, 치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어깨나 목 주변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 팔이나 어깨로 뻗치는 증상이 발생하고 되고 이러한 것 때문에 다른 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허리 주변이나 둔부 근육에 동통이 있으면 다리로 뻗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치료

 

 국소 마사지법,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 마사지법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입니다. 통증이 있는 곳을 찾아내 반복적으로 누르고 주무르는 방법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한냉 치료의 일종인 플루오로메탄 등을 분사하여 근육을 스트레칭 시키는 방법이다.

◎ 운동치료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방법으로, 기본적인 스트레칭과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 주사치료는 다른 치료가 효과가 없고,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 하기가 매우 힘든 경우 시도하며,  국소마취제를 근육 내에 소량 투입해 근육 이완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주사치료 후 통증이 줄어들면 스트레칭을 반복하여 근육의 신축성과 유연성을 회복해야합니다.

 

 

예방 방법

 

 유발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예방방법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